2021/03 18

미국 뱅가드 리츠(VNQ) 분기 배당 입금

2018년 3월 1일, 처음 매수하고 계속 보유만한 리츠 ETF. 꾸준한 추가 매수를 했었다면 더 나았겠지만, 약간 들쑥날쑥한 배당금과 매수 이후로 계속 주가가 올라가버렸기에 추가매수를 하진 않았다. 지금까지 입금된 배당금 총액은 8.94 달러. 정말 티끌모았다. 사실 이런 주식은 매도해서 다른 성장주에 넣는 게 더 낫다고 생각하면서도 번거로워서 계속 실행하지 않았었다. 1년에 수익금 250만원을 넘어서면 세금이 조금 추가되기에 계속 매도 타이밍을 놓치기도 했었고...... 내년에는 수익금 250만원 채우기 전에 매도해서 다른 성장주에 넣을 계획이다. 아, 이 리츠ETF 자체는 괜찮은 리츠다. 운용보수도 크지 않고- 다만, 이것보다 더 좋은 리츠가 있는 게 문제다.

배당입금 2021.03.31

미국 군수기업 록히드마틴(LMT) 분기 배당 입금

2020.12.28 - [배당입금] - 록히드마틴 분기 배당 입금 최초 매수하고 조금 더 추가 매수했던 록히드 마틴. 분기 배당금이 소폭 증가했다. 추가 매수를 했던 이유는 다른 기업 주가는 우상향 하는데, 록히드마틴만 최고매출을 기록했음에도 주가가 하향했기 때문이었다. 보통 주가가 하향하면 그에 대한 원인이 있고 조심스러워야 하는데 "뭐- 어련히 알아서 잘 하겠지 하는 안일한 매수 + 군수산업 특성상 미국 정부가 일감을 계속 주기 때문에 기업 자체가 어려워질 리는 없을 거라는 역시 안일한 생각" 이 합쳐지면서 그냥 매수했다. (한국의 경우, 군수 관련한 기업은 정부의 생산량 통제, 수출 통제 등에 의해 매출이 제한이 되는만큼 국가에서 일정량 일감을 계속 제공하고 있음) 록히드마틴도 전투기 수출을 미국에..

배당입금 2021.03.29

미국 폐기물 처리 기업 웨이스트 매니지먼트(WM) 분기 배당 입금

한국 투자자들에겐 유명한 폐기물 처리 기업 웨이스트매니지먼트. 처음 알게 되었을 때가 주가 89 달러 정도였는데 당시에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해서 안 샀었다. 그러다가 2020년 12월 15일, 115.9 달러에 처음 매수했다. (진작에 매수할 걸) 유튜브와 블로거들이 폐기물 처리는 경기에 큰 상관없이 꾸준히 발생하고 더불어 산업 특성상 신규 기업이 진출해서 경쟁자가 증가하기 어려운 장점들이 나열됐었지만- 배당수익률이 낮다고 생각해서 계속 매수하지 않았었다. 그러다가 앞으로 바이든 정부가 인프라 투자를 통해 경기부양을 할거라 예상했고 배당금 쌓인 걸로 딱히 매수할 기업이 보이지 않아서 매수했다. 어차피 사게될 운명이었다면... 진작에 살 걸... 어쨌든 매수 후, 첫 배당이다. 이제부터 미국에서 산업폐기물..

배당입금 2021.03.29

베이즈 정리 (Bayes' Theorem, Bayes' Rule)

베이즈 정리는 통계에 의한 정보가 있고, 이 정보를 감안하여 특정 사건이 발생할 확률을 구할 때 사용한다. 예를 들어, 전체 인구 중 1%가 유전 질환을 겪는다는 통계 정보가 있고, 유전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는 95%의 정확도를 갖는다고 할 때- 유전 질환을 검사한 A가 양성이 나왔습니다. A가 실제로 유전 질환을 가졌을 확률은? x = 0.95 x 0.01 / 0.95 x 0.01 + 0.05 x 0.95 x = 0.16 이 나오고, A가 유전 질환을 가졌을 확률은 16.1% 이다. 베이즈 정리 원리는 특정 경우의 확률은 그렇지 않은 확률과 합쳐서 100%를 갖기 때문에 분모를 특정 경우와 특정 경우가 아닌 경우를 합쳐서 만들고 분자를 특정 경우로 나눈다. 즉, 전체 인구 중 1% 가 유전 질환을 겪는..

포스트잇의 기업 3M (MMM) 분기 배당 입금

사실 포스트잇의 기업이라고 하기에는 설명이 부족하다. 사업영역이 워낙 넓기 때문이다. 사실 거대한 산업용 기계부터 시작해서 글로벌 제조업체라고 봐야 한다. 여하간, 뭐- 자세히 몰라도 상관없다고 생각한다. 100년이 넘도록 배당을 꾸준히 지급했고, 그 중 최근 61년간 매년 배당금을 조금씩 상승시켜왔기 때문이다. 그냥 배당은 튼튼하게 꾸준히 잘 지급한다. 이것만 보고 매수하고 계속 보유 중이다. 다만, 아쉬운 건 내가 매수했을 때가 3M 역사상 제일 비싼 시점이었다는 건데...... 아쉽다. 너무 아쉽다! 2018년 2월 2일 처음으로 매수해서 중간에 평균단가를 낮추기 위한 추가 매수를 불가피하게 할 수밖에 없었지만- 지금까지 3M 이 나에게 입금한 배당금 총액은 66.77 달러. 간에 기별이 안 오는 ..

배당입금 2021.03.15

윈도우즈의 기업 마이크로소프트(MSFT) 분기 배당 입금

설명이 필요없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마 전세계에서 마이크로소프트를 모르는 사람이 없지 않을까 싶다. 하지만 이런 마이크로소프트도 2016년에는 전망이 좋지 않았다. 당시에 윈도우 이후로 성장성이 보이지 않는다면서 주가가 우하향해서 50달러선까지 갔었다. 이 좋았던 기회를 놓치고, 그 때 나는 애플을 매수했었다...... 애플도 좋았지만, 마이크로소프트도 함께 매수했었어야 했다...... 어쨌든 지금은 클라우드 사업을 중심으로 구독 서비스와 오피스 시장을 완전히 패키지로 묶어서 승승장구 중이다. 이 좋은 기업을 뒤늦게 2018년 10월 22일 첫 매수했다. 당연히 바이앤홀딩으로 매수한 수량은 한 번도 팔지 않았다. 지금까지 받은 배당금 총액은 145.39 달러. 매월 1주씩 무조건 매수한다. 환율이건, 주가..

배당입금 2021.03.12

미국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존슨앤존슨 (JNJ) 분기 배당 입금

미국 주식 투자를 시작하면서 여러 기업들을 보다가 처음으로 엄청난 대기업이라는 걸 알게되었던 존슨앤존슨. 붕대, 타이레놀로 시작해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886년에 세워졌다고 하니... 100년도 더 됐다...... 특히 50년 이상 배당성장을 기록하면서 배당킹으로 분류되기에 늘 갖고 싶었던 기업이었다. 여기 아주 사소한 이유지만, 내가 클렌징폼으로 좋아하는 뉴트로지나가 존슨앤존슨 제품이었다는 것도 매수에 결정적(?) 이기도 했다. 어쨌든 2018년 12월 20일 처음으로 매수했었는데 당시에 베이비파우더에서 석면 검출을 숨겼다는 이슈가 터지면서 주가가 하락했었고, 그 때 배당수익률이 아주 조금 높아졌기에 얼씨구나 좋다! 하고 매수했다. 그 뒤로 베이비파우더 이슈가 좀 더 이어지면서 추가 매수를 지..

배당입금 2021.03.1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