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

수소경제 ETF 2종, 애플 인앱결제 외부 허용 ... 21년 9월 13일 기사.

폴 (케이김) 2021. 9. 14. 00:02

텔레그램 채널을 운영합니다.
https://t.me/joinchat/VFAqaBJHWAbcVq19
위 채널에서 블로그 글이나 책을 읽는 부분들을 공유합니다.
알람은 꺼두시길 부탁드립니다.


수수료 부분이 어떻게 되는 지 궁금한데, 그 부분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다. 비싼 주식을 소수점 단위로라도 소유할 수 있는 건 좋긴 한데 시행이 2022년 3분기다. 앞으로 1년 후의 이야기다. 맙소사...... 이게 1년이나 걸릴 일이라니......

 

SMALL

 

수소경제 관련해서 ETF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2020년 10월에 출시됐다고 하는 KBSTAR Fn 수소경제 ETF는 구성종목이 마음에 안 든다. 기사 상에서는 현대모비스, 한화솔루션, 현대제철, 현대차의 비중이 50%가 넘기에 싫다. 그래서 기사에 나와있는 다른 ETF HANARO FN 2차전지&수소를 찾아봤다.

 

기아차,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현대차, 현대제철, 효성첨단소재, 포스코, 코오롱인더, 두산퓨얼셀, S-oil, 현대위아. LSELECTRIC, 이노션, 효성화학,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코오롱플라스틱, 아이쓰리시스템이 들어있다.

 

구성종목을 시가총액 대비 분산해놓은 느낌이어서 괜찮았는데, 아이쓰리시스템은 수소와 아무 상관이 없는데 대체 왜 들어있지?! (아이쓰리시스템은 내가 개인적으로 초장기로 보유 중인 기업임)

 

두 ETF 중에서는 HANARO가 더 마음에 들긴 하는데, 구성종목 중 일부는 선뜻이해가 되진 않는 구성이다.

 

 

수소 생산 기술 중 가장 친환경이고 원료 부담이 적은 것이 수전해 기술인데, 고비용이어서 시장에서 외면 받는 중이다. 이 수전해를 지금 고비용이 되는 전기로 하는 것이 아니라, 폐열로 하는 '열화학 물분해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는 기사다.

 

진현규 포스텍 기계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조만간 의미있는 연구 성과가 나올 것으로 본다"며 "기술이 개발되면 기존의 발전소나 화학 공장 인프라는 물론이고 미생물-식물 등 생물 연료로 에너지를 추출하는 바이오매스 에너지로도 열에너지를 얻을 수 있어 친환경 그린 수소 생산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LG화학이 바이오플라스틱과 같이 친환경 합성 플라스틱을 개발하고, 제품 출시를 앞당기고 있다.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업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게 카카오 입장에서는 도저히 납득하지 않을 듯하다.

 

 

V자 그리는 사진 처음 나왔을 때 불안하다 싶긴 했다. 왜 이리 방정 맞는 느낌이었는 지...... 어쨌든 인앱결제 수수료는 어느 정도 감소할 전망이다. 그렇지만, 그렇다고 애플을 매도하지 않는다.

 

AI 관련해서는 네이버가 확실히 한국에서 제일 앞서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