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0 4

주택 상속, 증여 세부담이 2023년부터 커진다. 상속, 증여세 절세 기준은?

텔레그램 채널을 운영합니다. https://t.me/paulinsight 위 채널에서 블로그 글이나 책을 읽는 부분들을 공유합니다. 알람은 꺼두시길 부탁드립니다. 주택을 증여, 상속하려면 2022년 12월 31일 이전에 진행해야 이익임 2023년부터는 증여, 상속 시에 취득세 부과 기준이 6개월 내 매매사례가액이 되기 때문임 한 마디로 시세대로 취득세 내라는 것인데, 현재는 공시가격을 기준으로 취득세를 납부하므로 세금을 아낄 수 있음 공시가격 5억, 시장가격 8억인 아파트를 증여할 때, 2022년 12월 31일까지는 6200만원의 세금이지만, 2023년부터는 9920만원 취득세를 내야하므로, 세금이 3700만원 더 증가함 사정이 있어 2023년 이후에 증여할 거라면, 증여 시점에 감정평가를 받아서 활용하..

이혼할 때 절세 하는 방법 (위자료와 재산분할, 이혼전 증여)

텔레그램 채널을 운영합니다. https://t.me/paulinsight 위 채널에서 블로그 글이나 책을 읽는 부분들을 공유합니다. 알람은 꺼두시길 부탁드립니다. - 양도세 과세 대상 = 재산분할 시 (X), 위자료 지급 시 (O) - 주택 취득시점 = 재산분할 시 이혼 전 주택 구입시점, 위자료 지급 시 위자료 지급에 따른 소유권 이전 시점 - 보유, 거주 기간 = 재산분할 시 이혼 전 보유, 거주 인정, 위자료 지급 시 위자료 지급 시점부터 보유, 거주 계산 이혼할 때, 부동산은 재산 분할을 하는 게 유리함 이유는 위자료 형식으로 아파트 지분을 주게 되면, 양도소득세를 납부하게 되기 때문임 재산분할 = 공동의 재산으로 된 타인 명의의 재산을 돌려받는다는 의미가 있어 부동산을 받을 때 증여나 양도에 해..

농지를 용도 변경하면 발생하는 세금 (농지보전부담금, 취득세)

텔레그램 채널을 운영합니다. https://t.me/paulinsight 위 채널에서 블로그 글이나 책을 읽는 부분들을 공유합니다. 알람은 꺼두시길 부탁드립니다. 농지를 다른 용도로 변경하는 것은 법률에 의해 엄격히 제한됨 시도지사는 농업진흥구역을 지정할 수 있고, 농업진흥구역에서는 농업이 아닌 토지 이용행위가 제한됨 농지를 농업이 아닌 목적으로 전용하려는 경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야 함 다만, 농업인의 주택용지로 전용하는 등 법률이 정한 일정한 용도로 전용하는 경우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등에 의한 허가를 받은 경우에는 용도를 전용할 수 있음 그런데, 허가를 받아 농지를 다른 용도로 전용할 때는 일정한 비용이 발생함 첫째, 농지보전부담금 해당 농지 개별공시지가의 30%와 제곱..

2021년 9월 해외 주식 배당 입금 내역

텔레그램 채널을 운영합니다. https://t.me/joinchat/VFAqaBJHWAbcVq19 위 채널에서 블로그 글이나 책을 읽는 부분들을 공유합니다. 알람은 꺼두시길 부탁드립니다. 요즘 미래에셋증권의 카카오톡 메시지 서비스와 문자 알림 서비스가 시원찮다. 누락되는 것이 많다. 어쨌든 날아온 메시지와 함께 9월 배당 내역을 정리한다.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 기업 비자, 세계 4대 곡물 기업 중 하나인 번지 리미티드, 세계 4대 곡물 기업 중 하나인 아처대니얼스 미들랜드, 글로벌 제약, 화학, 헬스케어 기업 존슨앤존슨, 미국 장기 채권 7~10년 ETF IEF, 글로벌 제약 기업 화이자, 설명 필요없는 마이크로소프트, 아르헨티나의 1위 통신 기업 텔레콤 아르헨티나, 미국 산업재 1위 기업 3M, 머크에..

배당입금 2021.10.04
LIST